
분류
- 1940년 - 에스토니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 제2차 세계 대전(태평양 전쟁)중 1945년 8월 6일에 일본 히로시마시에서 원자폭탄이 투하된데 이어가는 나가사키시에 원자폭탄이 떨어졌다. 히로시마·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 참조. 알다시피 원래는 고쿠라시를 날려버리려고 했다가 기상 문제로 나가사키로 바꾼 것. 한국인 사상자도 2만명 있었다.
당일은 목요일로 평일이었다. 일본 가톨릭 교회에는 성모 승천 대축일(1950년 이후 8월 15일)인 이 날에 판공성사를 보는 관습이 있었는데, 그라운드 제로(원폭 투하지점)에서 불과 700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우라카미 대성당에서 미사와 판공성사를 준비하던 2명의 사제와 24명의 신자가 즉사했고, 8천명의 신자들도 이후 피폭에 따라 전부 사망했다.[1] 나가사키는 일본에서 가톨릭 신도수가 제일 많았던터라, 동양 최대의 로마네스크 벽돌 성당이었던 우라카미 성당은 전소, 반파되었다. 그 열화 속에서 성모상이 다른 부분은 타서 없어지고 머리 부분만 발견되었는데, 후에 재건된 성당에서 이 두상을 "원폭의 성모님"으로 모시어 전쟁의 아픔을 상기하고 있다. 안잘레스 종도 하나가 종루째 날아가버렸고, 지금도 원폭의 폭풍을 견뎌낸 나머지 하나의 종이 하루에 세 번 시각을 알려주고 있다. - 관동군에 대한 소련군의 만주 전략 공세 작전이 시작된 날이다. (소련 모스크바 시각 기준)
- 인문사회과학서적상협의회는 연행된 서점 주인의 석방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였다.
- 제헌의회그룹(CA)이 결성되었다.
- 1987년 - 광주지역 54개 노선 시내버스 운전기사 7백여 명이 운행을 거부하며 농성을 벌였다.
- 행자부는 2,000cc 이하 승용차세 인하 및 1가구 2차량 중과세 폐지를 결정했다.
- 중앙재해대책본부는 사흘 간 중부지역 집중호우로 사망/실종자 234명, 이재민 11만 2천 명으로 집계했다.
- 제일제당은 해태음료 인수 공개입찰 불참 선언한다고 밝혔다.
- 2005년 - 박지성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데뷔전을 치렀다.
- 2025년 - 해피밀 포켓몬 카드 사건이 발생했다.
- 성 나티
- 성 누미디코
- 성녀 데레사 베네딕타(십자가의)
- 성 도미시아노
- 성 로마노
- 성 루스티코
- 성 마르첼리아노
- 성 마르치아노
- 성 베리아노
- 성 세쿤디아노
- 성 율리아노
- 성 펠림
- 성 피르모
- 수랑겔 휩스 주니어: 현직 팔라우 대통령
- 하미경: 한국의 성우
- 로복: 한국의 스트리머
- 알리나 하르나스코: 벨라루스의 리듬체조 선수
- 조나인: 대한민국의 안무가
- 카즈하: 대한민국의 걸그룹 LE SSERAFIM의 멤버
- 미나세 쥬리 - 오메가 라비린스 라이프
- 아이하라 시온 - 인연이 반짝이는 사랑 첫걸음
- 이슈카 - 얼음요괴 이야기
![]()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