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삼역

최근 수정 시각:
10
편집
IP 우회 수단(프록시 서버, VPN, Tor 등)이나 IDC 대역 IP로 접속하셨습니다. (#'30183489')
(VPN이나 iCloud의 비공개 릴레이를 사용 중인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잘못된 IDC 대역 차단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 게시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토론역사
 
 
 
 
이 교통 시설 또는 노선은 개통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이나 공사 등의 이유로 개통되지 않은 교통 시설 또는 노선에 대한 정보가 서술되어 있습니다.
북삼역
대경선-로고-simple-re...
대경선
(K112)
건설 중
역명 표기
북삼
Buksam
/ 北三(プクサム)
주소
관리역 등급
운영 기관
개업일
2026년 2월 28일 예정[연기]
역사 구조
지상 3층 / 승강장 1층
승강장 구조
노선거리표
경부선
북 삼
기점
 
 
 
 

1. 개요2. 역 정보
2.1. KTX 정차 요구
3. 승강장4. 일평균 이용객
4.1. 대구권 전철
5. 연계 교통6. 둘러보기

 
 
 
 

1. 개요[편집]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율리에 위치, 2026년 2월 28일 개업 예정인 경부선 상의 대경선 신설 철도역.
북삼역 조감도
북삼역 조감도
 
 
 
 

2. 역 정보[편집]

 
 
 
 
대구권 광역철도 계획 추가 이전부터 칠곡군에서 북삼읍 지역에 역 신설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고, 2016년에 장래 계획에 선정되었다.
common-9
2015년 당시 장래신설역 확정

계획상 역 위치는 경부고속선과 경부선이 교차하는 지점인 율리 일원에 건설되며, 북삼읍 중심가의 남쪽이다. 주택단지와 아파트 세대로 보면 사곡역보다 이용객이 훨씬 많을 수도 있다.
북삼역위치

1단계 개통에 포함시킨다고 결정한 계획과는 다르게 한발 늦은 2020년 8월에 부지를 확보하였다. 지천철교 공사가 끝난 후 착공 준비를 한 것으로 추정.

2020년 11월 칠곡군에서 배포한 칠곡군 소식지 희망칠곡을 통해서 북삼역 설계공모 당선작을 공개했다. 선상역사 형태로 만들어질 예정이며 2021년 12월경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2023년 12월 공사 준공을 목표로 한다고 명시하였다.

2024년 1월 19일, 기공식을 가졌다. 계획상 사업기간은 2025년 12월 18일까지로 명시됐다. # 이로 인해 2024년 12월 14일 대경선 1단계 구간이 개통됐으나 북삼역은 개업하지 않았다. 역이 개통되면 북삼읍에서는 물론 근처 동네인 구미시 오태동 일대에서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남성현역~청도역 작업원 사상사고로 인해 사업 기간이 연장되었다. 2026년 2월 개통 예정이다. # 2026년 2월 20일 준공, 28일 영업을 개시한다. #
 
 
 
 

2.1. KTX 정차 요구[편집]

 
 
 
 
한편 이 역은 경부고속선과 경부선 기존선이 교차하는 곳에 있는데, 구미시에서는 김천(구미)역의 불편한 접근성을 이유로 이 역에 KTX를 세워달라는 요구가[2] 꾸준히 나오고 있으나, 현재 국토교통부는 관련 계획을 전혀 내놓은 바가 없다. 기존선과의 연계에서는 확실한 장점이 있겠지만 김천(구미)역과의 역간거리가 짧은데다, KTX 북삼역 신설 시 김천(구미)역에 정차하는 열차편의 감소가 필연적이기 때문에[3] 자칭 철도특별시라고 호소하는 김천시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한 것도 걸림돌.[4][5]

이후 구미역, 중부내륙선 문서에 나오듯, 중부내륙선을 경북선, 경부선으로 직결 편성을 구미역에 집어넣는 계획이 드러나서 북삼역 KTX 떡밥이 밀릴 가능성이 커졌다.[6] 게다가 구미시에서 구미산단선을 김천역-김천(구미)역-구미역-구미산단역-동구미역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 아예 떡밥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심지어 더불어민주당에서 KTX약목역 건설을 추진중이라 더욱더...
 
 
 
 

3. 승강장[편집]

 
 
 
 
사곡
2
1
왜관
사곡역같이 통과선이 존재하는 2면 4선 상대식 승강장으로 예정되어 있다.
 
 
 
 

4. 일평균 이용객[편집]

 
 
 
 

4.1. 대구권 전철[편집]

 
 
 
 


대구권의 베드타운 역할을 하는 지역인 북삼은 인구가 2만 명이 넘을 정도로 생각보다 꽤 큰 규모의 마을을 이루고 있다. 그 북삼읍에서 접근성이 좋은 이 역은 구미 시내와 대구 시내로 가는 수요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8] 다만 이 지역에서는 대구까지 가기 불편하다는 이유로 상권은 구미 상권을 더 많이 이용해 왔는데, 동대구역동성로 거리까지 바로 가는 대경선이 개통하면 여기도 대부분의 여가활동을 대구에 의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주말 등 대경선이 붐비는 시간대에는 이 역부터 거의 꽉 채울 가능성이 높아 향후 왜관역에서는 승차를 못하는 경우도 간혹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철역이므로 약목역의 일반열차 수요도 상당수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9]
 
 
 
 

5. 연계 교통[편집]

 
 
 
 
서편 정류장
버스정류장2율1리(약목, 왜관 방면)/율1리입구(북삼, 구미 방면) (칠곡 12-378)
북삼역의 광장은 도로 뒤쪽(현 농지)에 설치되어 동편 버스 정류소도 생길 것으로 보인다. 도로 측으로는 고양 대곡역처럼 매우 작은 출입문 하나만 생기게 된다. 구조도 연계버스 및 역 진입로는 사업비를 받아 2028년 개통 예정이다.
 
 
 
 

6. 둘러보기[편집]

 
 
 
 
 
 
 
 
[연기] 당초 2025년 12월 개업 예정이였으나 청도구간 사고여파로 연기되었다. 별개로 건물은 원래 계획대로 12월 완공 예정이다.[2] 칠곡군 북삼읍이 구미시 생활권 지역이기 때문이다.[3] 당장 경부고속선 금오산 터널은 김천시 남면과 칠곡군 북삼읍이 정면으로 만나는 곳이다.[4] 향후 남부내륙선 완공 시 김천역에도 고속열차가 설 예정인데, 안 그래도 열차편이 그렇게 많이 있지 않은 김천(구미)역에 만약 구미시 접근성이 더 뛰어난 곳에 고속철도 역이 생기기라도 하면 구미와 김천 수요 모두 잃고 김천혁신도시와 북부 성주(성주역이 성주 남쪽에 있어 성주 북부에서는 서울 등 북쪽으로 갈때는 종전처럼 김천구미역을 이용하는 게 낫다.) 정도만 수요처로 남게 되어서 기껏 지어놓은 김천(구미)역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이 되어버린다. 서대구역처럼 운영하거나 서대구역과 연계해서 같이 운영해도 되지만 그 마저도 검토된적 없고 당연히 매몰비용이 크므로 굳이 이렇게 하진 않을 것이다.(서대구역을 경유하는 열차는 대구북연결선으로 경부선과 경부고속선을 넘나들기 때문에 북삼역은 서대구역과 연계하든 말든 상관없다.)[5] 차라리 북삼역에서 김천(구미)역이나 서대구역으로 열차를 운행한 뒤 KTX로 환승하는 방법이 그나마 나은 방법일 것인데 서대구역은 기존 열차나 대경선로 이동한다고 해도 KTX편성 횟수가 적어서 문제고 김천(구미)역은 굳이 북삼역과의 열차를 운행하기엔 굳이 김천(구미)역 환승을 위한 열차를 운행하기엔 수요도 적을 것이고 비용문제도 클 것이다. 물론 구미산단선 건설로 김천(구미)역이 구미역과 연결되고 또 대경선 정차역으로 확정된다면 그나마 나을지도 모른다.[6] 북삼읍 주민들도 대경선을 타고 약 10분을 소요하여 구미역으로 이동해서 KTX-이음을 탑승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북삼역에 KTX를 정차할 필요가 없어졌다.[7] 2026년 2월 28일부터 12월 31일까지 307일간의 집계를 반영.[8] 구미와 연담화되어 있는 지역이다.[9] 약목역은 무궁화호 열차만 정차하며, 아직도 전철 정차 요구는 있지만 확정된 바는 없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