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연륙교

최근 수정 시각:
16
편집
IP 우회 수단(프록시 서버, VPN, Tor 등)이나 IDC 대역 IP로 접속하셨습니다. (#'30183489')
(VPN이나 iCloud의 비공개 릴레이를 사용 중인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잘못된 IDC 대역 차단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 게시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토론역사
Highest bridge observatory on sea
(가장 높은 해상 교량 전망대)
대상
기록
장소
등재 시일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다리
184.2m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제3연륙교[가칭]
第三連陸橋[가칭]
Je3yeollyukgyo Bridge[가칭]
제3연륙교 조감도
다국어 표기
Je3yeollyukgyo Bridge[가칭]
第三連陸橋[가칭]
위치
동단
서단
구조형식
시공사
1공구 (영종)
2공구 (청라)
관리기관
개통
 

1. 개요2. 상세3. 통행료4. 효과5. 교통6. 역사7. 손실보전금 부담방안8. 개통 전 논란9. 기타

 

1. 개요[편집]

 
인천광역시 서구[A] 청라동중구[B] 중산동을 동서로 잇는 총 길이 4.67㎞, 왕복 6차로 규모의 해상교량. 인천광역시도로 지정되어 있다.

서쪽으로는 중산동 1998번지에 지어질 예정인 교차로에서 하늘대로(직결), 영종대로와 연결되며, 동쪽으로는 봉오대로 중앙차로(직결)[11], 서해교차로를 경유해 남청라JC-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연결된다.

2020년 12월 22일 착공해 2026년 1월 5일 오후 2시에 개통했다. 사장교로 건설되며 총사업비는 6,500억 원이다. #
 

2. 상세[편집]

 
명칭 그대로 영종도와 인천광역시 본토를 연결하는 세 번째 연륙교다. 첫 번째 연륙교인 영종대교와 두 번째 연륙교인 인천대교가 모두 민간 자본으로 건설된 것과 달리 제3연륙교는 국가 재정으로 건설되는 교량이다.

자동차전용도로 지정 계획이 없어 일반도로 규격으로 설계되었다. 따라서 차로와 함께 자전거도로 및 인도가 같이 부설된다. 이 교량이 개통되어 공항철도나 버스, 선박을 이용하지 않고도 이륜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자전거, 도보로 인천 본토와 영종국제도시를 드나들 수 있게 되었다.[12]

국가 재정으로 건설되는 도로이지만 유료도로로 지정, 영종대교·인천대교처럼 통행료가 징수된다. 물론, 100% 국가 재정인만큼 그 연륙교들의 비싼 통행료보다 저렴하다. 또한, 이 교량에는 차량의 번호판을 자동으로 인식해 통행료를 결제하는 첨단 '스마트톨링 시스템' 을 도입, 톨게이트로 인한 정체를 방지한다. 무정차 다차로 하이패스 방식으로 감속·정체 없이 그대로 통과해 결제되며,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어도 차량번호를 인식한 뒤 자동차 등록부 상 차주의 주소로 후불고지서가 발송된다. 아울러 사전에 차량번호·신용카드를 등록한 경우, 하이패스·후불 고지서 없이 즉시 등록정보로 결제된다. # 영종대교처럼 영종·청라 주민에 한해 무료 통행이 가능한데, 차주의 주소 파악이 가능하여 이곳 주민은 하이패스 단말기, 별도 신청 없이도 자동 적용된다. 한편, 유료도로법상 이륜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자전거, 보행자 등은 통행료 징수 대상에서 빠져, 톨게이트와 무관하게 무료로 통행할 수 있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3개 교량 중 유일하게 바다의 노을을 전망할 수 있는 노을전망대 및 경사형 엘리베이터로 연결되어 시민들에게 친수공간을 제공하는 물빛전망대, 실내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실내전망대 등이 조성, 관광 랜드마크의 역할도 한다. 2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교량 주탑에 설치될 전망대인데, 주탑이 포함된 2공구를 놓고 입찰 경쟁한 현대건설과 포스코건설이 각각 170m, 180m 높이 전망대 설치안을 제출, 결국 채택된 현대건설은 주탑 1곳만 설치하는 포스코건설과 달리 170m 높이의 'Π'자 모양의 주탑 꼭대기와 'I'자 모양의 주탑 허리 부위 등 주탑 2곳에 모두 전망대를 만들고, 관계자는 "모양이 서로 다른 복합 주탑은 세계 최초로, 고성능 콘크리트로 내구성을 확보했다"고 했다. 이 전망대는 기존 세계 최고 높이 교량 전망대 미국 메인주 페놉스코트 내로스 다리 전망대(128m)보다 50m 이상 높아 세계 최고 높이의 교량 전망대 기록을 세웠다. #

최고제한속도는 60㎞/h이다. 또한 이륜차도 단속 가능한 후면 번호판 구간단속 카메라가 양방향 설치될 예정이다.
 

3. 통행료[편집]

 
현재 고시된 예정 통행료는 다음과 같다. 완공 이후 변경될 여지는 있지만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이 요금 체계 그대로 갈 것으로 보인다.
구분
요금
1종
2,000원
2종
3,400원
3종
3,400원
4~5종
4,400원
6종(경차)
1,000원
이륜차, 원동기, 자전거, 보행자
면제
영종·청라 지역 거주 주민
면제
그 외의 인천 시민
사실상 면제

이 통행료는 타 지역 주민에게만 부과되며, 인천 시민에게는 2026년 4월부터 통행료 감면 시스템을 통해 실질적으로는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4월 이전까지는 저렴한 요금이 부과된다. 이 중 영종·청라 지역 주민은 등록된 차량에 한하여 이미 완전 무료화가 확정된 상태이다. 링크를 통해 감면 신청을 할 수 있다.

1~6종이 아닌 차마(이륜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자전거, 농기계 등)와 보행자는 유료도로법상 통행료 징수 대상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요금이 면제된다.
 

4. 효과[편집]

 
영종국제도시 쪽은 지하차도로 신호대기 없이 빠르게 주파되는 하늘대로와 연결, 하늘대로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영종IC영종해안남로와 연계돼 인천국제공항, 을왕리해수욕장 등으로 접근하기도 좋다.[13] 청라국제도시 쪽은 봉오대로-경인고속도로와 직결된다. 특히 추후에 신월IC~봉수대로사거리 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공사까지 완료되면 여의도환승센터~영종IC까지 고속화되기 때문에 서울 도심 광화문~인천국제공항간에 빠르게 오갈 수 있게 된다.[14]

이 다리가 개통되면 영종국제도시~청라국제도시~송도국제도시가 최단거리로 연결됨에 따라 최초 도시계획대로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국제도시 3곳의 발전에 시너지가 기대된다. 기존에는 인천공항을 위주로 각 지구가 연결돼 국제도시가 서로 단절되어 있었다.

아울러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연선 지역인 김포시 서부권(대곶면·양촌읍·통진읍 등)과 중구·동구 원도심, 부평구 등 인천 중부권 원도심에서도 인천국제공항으로 빠르게 갈 수 있게 된다.

이륜차 운전자에게도 상당한 희소식인데, 기존에는 영종도와 연결된 도로가 전부 이륜차 통행이 불가능한 제2경인고속도로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밖에 없어서 영종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월미도 선착장에서 배를 타야만 했다. 하지만 제3연륙교는 고속도로는 커녕 자동차전용도로가 아니어서 도보, 이륜차 또한 통행이 가능하기에 이륜차를 직접 운전하여 영종도에 출입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공항철도주식회사는 이 교량의 개통일부터 비접이식 자전거 반입 자체를 금지하기로 했다.#

또한 제3연륙교는 인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도 기능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 주탑 상부에 전망대와 더불어 에지워크, 클라이밍 등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고, 바다와 정서진의 노을 풍경을 감상할 투명 전망 엘리베이터와 짚라인, 미디어체험관, 미디어파사드 등을 설치, 교량 하부에는 보행데크, 미디어아트수족관, 영상폭포 등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
 

5. 교통[편집]

 
  • 281번, 282번 버스가 이 도로를 경유하고 있다.
  • 그 외 다른 인천광역시 시내버스들도[15] 노선 변경을 계획했지만, 기존 노선 연선의 노선 변경 반대에 부딪쳐 좌절되었다. 따라서 청라의 업무지구로는 제3연륙교 경유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다. 추후 청라 돔 야구장이 생기면 해당 노선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16]
  • 현재로서는 도보로 건너고 싶을 경우 북항배후로입구[17] 또는 로봇타워[18] 정류장에서 내려 걸어가는 것이 가장 편하다. 영종도 내에서는 인천중산고등학교 인근 정류장이 제일 가깝지만 대교 입구까지 1km 이상 떨어져있다. 그래도 2026년 3월경에 전망대가 완공되면 전망대 앞에 정류장이 설치되어 이 대교를 경유하는 버스가 정차할 것으로 보인다.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제3연륙교/역사 및 건설 현황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손실보전금 부담방안[편집]

 
  • 당초 경제청은 유료도로법을 개정해 제3연륙교 통행료 수익으로 영종대교, 인천대교 손실보전금을 메울 계획이었으나, 2020년 1월 국토교통부와 유료도로법을 개정하지 않는 것으로 협의를 마치고[19] 법안 개정 없이 손실보전금을 부담할 방안을 찾고 있다.
  • 1안은 인천경제청이 제3연륙교 위탁기관에 다리 통행료를 징수할 수 있는 권리(유료도로 관리권)를 판매하는 것이다. 유료도로 관리권 가격은 제3연륙교 건설비(약 6,500억원)로 한다. 이 금액은 앞서 대한교통학회 용역에서 나온 손실보전금액 6,100억원을 상회하는 액수다.
  • 2안은 제3연륙교 통행료 수입을 일반회계 예산으로 편성해 인천 전역 도로 관리비로 사용하고, 당초 도로 개량, 신설에 들어갔던 일반회계 예산은 제3연륙교 손실보전금에 사용하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이 같은 방식에 대한 법률 검토도 마친 상태다. #
  • 2020년 6월 제3연륙교 통행료로 양 대교의 손실보전금을 메우는 방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 #
  • 시의 최종 선택은 2025년경 나올 것으로 보인다. #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제3연륙교/개통 전 논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기타[편집]

 
  • 처음으로 오토바이나 자전거, 도보 등으로 본토에서 영종도로 오갈 수 있는 다리가 생긴 만큼 많은 사람들, 특히 오토바이와 자전거 운전자들이 오픈런을 위해 개통 시간까지 미리 기다렸다.
  • 청라 시종점부는 봉오대로 자동차전용도로와 곧바로 이어지므로 특별히 주의를 요한다.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없는 차량은 반드시 하부에 있는 서해교차로를 통해 진출입해야한다.
CC-white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629 판, 3.3.6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개통 시점까지 명칭이 확정되지 못해 기네스북에 '청라국제도시영종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다리'(원문: Bridge connecting Cheongna International City and Yeongjong International City)로 등재를 요청했고, 이것이 반영되었다.[가칭] 2.1 2.2 2.3 2.4 2.5 교량의 명칭이 개통된 지금까지도 정해지지 않았으며, 공사 당시 명칭이 쓰여지고 있다. 하지만, 1월 14일 국가지명위원회 중재로 확정이 될 예정이다.[A] 7.1 7.2 2026년 서해구로 승계 예정[B] 8.1 8.2 2026년 영종구로 승계 예정[11] 경인고속도로 편입을 추진 중이다.[12] 기존 육지~영종 연결교량인 영종대교인천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로 지정된 구간이고 한국에서는 이륜자동차의 고속도로 통행이 금지되어 있어 이륜자동차는 월미도~영종도를 잇는 선박만이 유일한 교통수단이라 불편함이 컸다. 기상이 악화되거나 배 시간을 놓치면 그대로 섬에 갇혀버리기 때문이다.[13] 하늘대로에서 인천공항으로 가려면 영종IC에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제1여객터미널)와 제2경인고속도로(제2여객터미널) 잔여 구간을 이용해야 한다. 다만 요금소가 없기 때문에 해당 구간의 통행료는 없다.[14] 광화문네거리로 통칭되는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새문안로를 타고 서대문역 방향으로 계속 직진하면 마포대로로 이어지고 여의도에 접어들면 신월여의지하도로로 진입할 수 있다. 여기에 세종대로사거리 동쪽으로는 종로~왕산로~이문로~돌곶이로와 이어진다. 따라서 신월여의지하도로에 진입 가능한 소형차(1종) 한정으로 북서울꿈의숲 입구에서 방향 전환 없이 계속 직진만 하면 영종도까지 갈 수 있는 길이 뚫리는 셈이다.[15] 306번, 307번이 후보였다.[16] 영종도 북부, 중부는 인천국제공항철도가 있지만 남부는 제3연륙교 경유가 가장 빠르고 효율적이기 때문.[17] 7번, 63번 버스가 정차한다.[18] 7번, 63번, 7700번, 9300번 버스가 정차한다.[19]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