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니파

최근 수정 시각:
36
편집
IP 우회 수단(프록시 서버, VPN, Tor 등)이나 IDC 대역 IP로 접속하셨습니다. (#'30183489')
(VPN이나 iCloud의 비공개 릴레이를 사용 중인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잘못된 IDC 대역 차단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 게시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토론역사
분류
[ 펼치기 · 접기 ]
수니파(아슈아리, 마투리디)
와하브파(아타리)[1]
  • [1] 수니파에서 기원했으나 정통 수니파와 거리가 멀 뿐더러 이슬람 세계에서 이단으로 주장되는 분파이다.
  • [2] 굴라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지만 의 영향도 받아 별개의 종교로 여겨진다.
  • [3] 일반적으로 시아파와는 별개의 종파로 분류되는 경우가 더 많다.
  • [4] 이슬람에서 기원했지만 대다수 드루즈인들조차도 스스로를 별개의 종교로 분류한다.
 
 
 
 
 
 
 
 
 
 
 
 
 
 
 
 
 
 
 
 
 
 
 
 
 
 
 
 
 
 
 
 
 
 
 
 
 
 
 
 
 
 
 
 
 
 
 
 
 
 
 
 
 
 
 
 
 
 
 
 
 
 
 
 
 

1. 개요2. 특징3. 분포4. 시아파와의 차이점5. 학파6. 아끼다7. 오해
 
 
 
 
 
 
 
 
 
 
 
 
 
 
 
 
 
 
 
 
 
 
 
 
 
 
 
 
 
 
 
 
 
 
 
 
 
 
 
 

1. 개요[편집]

 
 
 
 
 
 
 
 
 
 
 
 
 
 
 
 
 
 
 
 
 
 
 
 
 
 
 
 
 
 
 
 
 
 
 
 
 
 
 
 
이슬람의 종파 중 하나. 한국 이슬람 중앙회에서는 '순니'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무함마드의 모범(순나)을 따르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수니 이슬람(Sunni Islam), 수니파(Sunnite)[1]라고 한다.

전 세계 무슬림의 약 83%가 소속된 이슬람 종파다.[2] 2024년 기준으로 전 세계 무슬림의 수를 통상 20억 명으로 생각하므로 수니파 무슬림의 수는 약 15억 명 가량으로 추산된다.[3] 이는 신자 수로 세계 최대의 단일종파인 가톨릭에 맞먹는 신자 수다.[4] 대한민국의 이슬람 모스크들도 기본적으로 수니파다.
 
 
 
 
 
 
 
 
 
 
 
 
 
 
 
 
 
 
 
 
 
 
 
 
 
 
 
 
 
 
 
 
 
 
 
 
 
 
 
 

2. 특징[편집]

 
 
 
 
 
 
 
 
 
 
 
 
 
 
 
 
 
 
 
 
 
 
 
 
 
 
 
 
 
 
 
 
 
 
 
 
 
 
 
 
이슬람에는 두 가지 경전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쿠란이며 두 번째로는 무함마드의 언행을 기록한 전승록인 하디스(Ahadith)를 들 수 있다. 하디스가 뭔지 이름이라도 알아야 수니파와 다른 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이 교파는 이슬람의 교리와 관련하여 하디스에 바탕을 둔 근거가 없다면 인정하지 않는 고증학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7세기 이슬람의 대분열 때 시아파알리와 그의 후손들만을 진정한 칼리파로 추종하면서 발생하였다면 수니파는 공동체에 의해 선출된 칼리파라면 쿠라이시 부족[5]에 속하는 한 무함마드의 혈통이 아니라도 칼리파가 되어도 상관 없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이런 주장에 의해 논란의 대상이 된 칼리파 지위는 대체로 수니파가 독점했으나 파티마 왕조 등 시아파 세력이 칼리파를 자칭하며 대립하기도 하였고 수니파에서도 후우마이야 왕조무와히드 왕조처럼 칼리파를 자칭하는 경우도 있었다. 때문에 라쉬둔-우마이야-아바스-오스만을 잇는 칼리파 계보를 보편 칼리파라고 다른 칼리파들과는 분리해서 칭한다. 보편 칼리파는 몽골바그다드 침공으로 인한 칼리파의 피살과 맘루크 왕조의 꼭두각시화를 거쳐 최종적으론 튀르크계인 오스만 제국에 계승되었고[6] 1924년 튀르키예 공화국에 의해 최종적으로 폐지되었다.[7]

현재 수니파는 시아파와 함께 이슬람의 양대 종파이며[8] 이성을 통한 개인의 추론과 유추를 강조하는 시아파와 달리 하디스의 근거를 바탕으로 확립한 체계로 하위파라고 볼 수 있는 4대 법학파 역시 한발파를 빼면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다.
 
 
 
 
 
 
 
 
 
 
 
 
 
 
 
 
 
 
 
 
 
 
 
 
 
 
 
 
 
 
 
 
 
 
 
 
 
 
 
 

3. 분포[편집]

 
 
 
 
 
 
 
 
 
 
 
 
 
 
 
 
 
 
 
 
 
 
 
 
 
 
 
 
 
 
 
 
 
 
 
 
 
 
 
 
Islamnaswiecie
수니파의 분포.
연두색이 수니파, 진한 녹색이 시아파

수니파는 전 무슬림의 83% 가량을 차지하며, 구대륙 각지에 신자들이 분포해 있다. 이슬람의 성지인 메카메디나가 위치한 사우디아라비아나 우마이야, 아바스, 오스만 등 역대 이슬람 제국들의 영역권에 있었던 이라크[9], 시리아[10], 쿠웨이트, 카타르, 튀르키예, 요르단 같은 중동 서남아시아 국가들은 물론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같은 중앙아시아의 나라, 모로코튀니지, 이집트, 알제리, 리비아 같은 북아프리카 국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같은 동남아시아[11][12], 동유럽알바니아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북캅카스체첸 공화국[13], 다게스탄 공화국 등 거의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무슬림들이 수니파를 신봉한다.

라이벌 격인 시아파의 교세는 주로 이란아제르바이잔, 바레인, 이라크 남부, 예멘(구 북예멘 지역) 등 페르시아 만 주변국에 집중되어 있다. 그리고 아라비아 지역에 있는 다른 국가와 달리 오만이바디파를 추종한다.
 
 
 
 
 
 
 
 
 
 
 
 
 
 
 
 
 
 
 
 
 
 
 
 
 
 
 
 
 
 
 
 
 
 
 
 
 
 
 
 

4. 시아파와의 차이점[편집]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학파[편집]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하나피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무함마드의 언행에서 참고할 수 없는 부분은 이성과 추론이 판단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인정한다. 이 때문에 수니파 중에서 비교적 이성적, 철학적 사유를 중시한다. 우세한 지역은 아래와 같다.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샤피이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하나피파와 말리키파의 절충격이 된다. 우세한 지역은 아래와 같다.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말리키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무함마드의 언행뿐만 아니라 무함마드의 교우들의 언행에도 권위를 부여하고 이를 법학의 근거로 삼는다. 우세한 지역은 아래와 같다.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한발리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우세한 지역은 아래와 같다.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자히리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아끼다[편집]

 
 
 
 
 
 
 
 
 
 
 
 
 
 
 
 
 
 
 
 
 
 
 
 
 
 
 
 
 
 
 
 
 
 
 
 
 
 
 
 

수니파의 아끼다(신조)는 아쉬아리(아슈아리, 아샤리)와 마투리디 뿐이다. 흔히 아타리(아사리, 아싸리)가 정통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수니파 무슬림 90퍼센트에 대항하는 자기들만의 정통 이슬람일 뿐이다.
 
 
 
 
 
 
 
 
 
 
 
 
 
 
 
 
 
 
 
 
 
 
 
 
 
 
 
 
 
 
 
 
 
 
 
 
 
 
 
 

7. 오해[편집]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수니파 계열, 특히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 알카에다 등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대표적인 사상인 살라프파, 와하브파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타 종교나 종파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는 등 세계의 평가가 크게 떨어진 반면 시아파 신정국가 이란은 최소한의 정치적 처신을 보이고 있고 말뿐인 아랍 국가들에 비해 IS 격퇴전에 직접 나선다는 점을 볼 때 수니파=강경파, 시아파=온건파라는 관념을 갖고 있지만 애초에 단순히 수니파나 시아파로는 구분지을 수 없다. 차라리 수니파나 시아파나 그 나물에 그 밥이고 이바디파야말로 온건파라고 하기도 한다.[15] 반면, 와하브파는 절대로 정통 수니파가 아니다.

이란은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나을 뿐이지 이슬람 원리주의에 기반을 둔 정권의 한계와 내부 강경파 때문에 이란에 대한 서방의 경계심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슬람 시아파권에서 강경적이지 않은 곳은 아제르바이잔밖에 없다. 이란 혁명 당시만 하더라도 시아파가 강경파이고 수니파가 온건파로 평가받았던 걸 생각해 본다면 상전벽해다.

시대적 상황과 국제 정세의 변화에 따라 그 온건 정도가 다소 부각되어 보일 뿐이다. 사실 이유는 간단한데 이는 단순히 수니파가 대부분의 이슬람을 차지해서 근본주의 극단파도 많기 때문이다. 이슬람 국가들 가운데서 세속적인 편인 발칸반도에 속해 있는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알바니아, 중앙아시아 국가들[16]이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튀니지, 모로코, 튀르키예 등의 국가도 대개 수니파가 우세하다. 헤즈볼라의 예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시아파 계열 무장단체들은 중앙의 통제를 받고 지역과 밀착한 정치 정당, 정규군과 유사한 조직으로 자리잡았고 테러 '따위'가 아닌 아예 정규전 수준의 교전을 행하기 때문에 오히려 수니파보다 온건하다는 착각을 할 수 잇는 것이다.

가톨릭이나 정교회, 개신교를 믿는 나라들도[17] 당연히 다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듯 수니파를 따르는 나라라고 해서 똑같이 사우디 같은 극단주의가 판을 치는 곳은 아니다. 체첸이나 다게스탄 같은 곳도 사실 살라피스트들의 만행이 부각돼서 그렇지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를 믿는 이들도 많다.[18] 유명한 시리아쿠르드족 무장 세력인 인민방위대도 수니파지만 기본적으로 세속적이고 성평등을 내세우며 무신론자도 존재한다.

 
 
 
 
 
 
 
 
 
 
 
 
 
 
 
 
 
 
 
 
 
 
 
 
 
 
 
 
 
 
 
 
 
 
 
 
 
 
 
 
[1] '~ite'는 종교나 사상의 추종자, 어느 지역 출신자나 원주민, 부족 소속원 등을 가리키는 영어 접미사. 우리말로는 단어에 따라 파(派), ~사람 등으로 번역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2] 시아파가 17% 남짓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이 양대 종파 외에 작은 이슬람 교파들이 존재한다.[3] 출처[4] 다만 수니파는 중앙집권적 단일교단조직인 가톨릭교회와 달리 개신교처럼 개교회주의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데다 내부 분파도 다양하여 단일 종교조직이라고 분류하지 않는다.[5] 무함마드가 속한 부족.[6] 오스만 제국의 11대 군주 셀림 1세맘루크 왕조를 정벌하여 맘루크 왕조의 보호를 받던 아바스 칼리파의 신변을 확보한 후 승계를 강요하여, 1517년부터 오스만의 군주가 이슬람의 보편 칼리파를 겸하게 되었다. 한국 세계사 교과서에는 '이로써 술탄-칼리프제 확립'이라고 써 놓았지만 무슨 제도가 만들어지거나 고쳐지고 한 것이 아니고 그저 술탄이 칼리파를 겸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일 뿐이다. 가톨릭 식으로 말하면, '오스만 황제'가 '이집트 교황' 자리를 찬탈해 황제+교황이 된 거다.[7] 튀르키예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6대 개혁 원칙('여섯 개의 화살'이라고 하며 케말 사후 '케말리즘'이라는 이름으로 정리되었다) 가운데 하나가 세속주의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또 하나는 공화주의였는데 공화제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6백 년 이상 군주로 군림해 온 오스만 가문을 정계 뿐 아니라 종교계에서도 쫓아낼 필요가 있었다.[8] 사실 이 두 교파 외에도 여러 교파가 있지만 저 두 종파가 가장 세력이 크다.[9] 다만 이라크는 수적으로는 시아파가 우세다.[10] 단, 시리아와 레바논에는 알라위파 같은 다른 교파도 꽤 있다.[11] 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를 제외한 나머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불교유교 또는 기독교 국가들이다. 그나마도 필리핀만 기독교이니까 대부분은 불교유교 계통이라고 보면 된다.[12] 이슬람을 국교로 지정한 말레이시아와 브루나이와 달리 인도네시아는 국교가 이슬람인 것은 아니다.[13] 이와 대조적으로 남캅카스의 아제르바이잔은 시아파가 우세하다. 단, 이쪽은 수피즘이나 시아파도 있다.[14] 아랍에미리트는 사우디와 카타르와 달리 세속적인 면도 일부 존재한다.[15] 오만은 이슬람권에서도 의외로 세속적인 면이 있는 몇 안 되는 국가다. 튀르키예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비하면 온건에 가깝다.[16]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17] 프랑스, 이탈리아, 브라질, 멕시코, 폴란드, 필리핀, 아일랜드, 베네수엘라는 가톨릭 신도의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당연히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으며 정교회나 개신교를 믿는 나라들도 당연히 나라별로 사정이 다르다. 이는 수니파를 믿는 시아파를 믿는 나라이든 똑같다.[18] 19세기에 체첸인이 대 항쟁을 벌일 때도 현지 수피교단이 구심점이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