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붙임표
최근 수정 시각:
분류
문서가 있는 문장 부호 |
- |
붙임표(붙임標)는 낱말을 합치거나 음절을 나눌 때 쓰는 문장 부호이다. 한국어와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서 사용된다. 대개 -(U+002D, 하이픈 마이너스Hyphen-Minus)가 쓰인다.
비슷한 말로는 연자 부호, 접합부가 있다.
2017년 3월 28일에 개정된 한글 맞춤법에 따르면 용법은 다음과 같다.
- 차례대로 이어지는 내용을 하나로 묶어 열거할 때 각 어구 사이에 쓴다.
- 멀리뛰기는 도움닫기-도약-공중 자세-착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 김 과장은 기획-실무-홍보까지 직접 발로 뛰었다.
- 두 개 이상의 어구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고자 할 때 쓴다.
- 드디어 서울-베이징의 항로가 열렸다.
- 원-달러 환율
- 남한-북한-일본 삼자 관계
- 물결표 대신 붙임표를 쓸 수 있다.
- 9월 15일-9월 25일
- 김정희(1786-1856)
파생어나 합성어를 나타내거나 접사나 어미임을 나타낼 때, 외래어와 고유어 또는 외래어와 한자어가 결합하는 경우에 사용한다.[1]
- 개울 gae-ul / 가을 ga-eul
발음에 혼동이 있을 때 음절 사이[2]에 붙임표를 붙일 수 있다. - 굳이: gud-i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서 제3장 8항에 규정된 전자법으로 적을 때에 한해 음가가 없는 'ㅇ'은 무조건 붙임표를 사용한다.
- 민규(인명): Min-gyu
Mingyu라고 적으면 독일어로는 '밍유'로 발음할 수 있기 때문에 이음표를 통해 옳게 발음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단, 인명에 붙임표를 다는 건 의무가 아니다.
- 강남구: Gangnam-gu
- 수성1가: Suseong1(il)-ga
'도, 시, 군, 구, 읍, 면, 리, 동'의 행정 구역 단위와 '가(街)'에 해당되는 로마자의 앞에는 모두 붙임표를 사용한다.
- '먹다'의 '먹-', '-다'와 같이 그 형태소가 의존 형태소일 때 붙임표를 사용한다. 단 조사는 제외.
- 대화문에서 모든 단어를 하이픈으로 이어서 표현할 경우, 호흡을 끊지 않고 말을 한다는 의미가 된다.
![]()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